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팁/Markdown

윈도우용(Window) 마크다운(markdown) 프로그램(편집기, 에디터) 소개 - 타이포라(typora)

by 피톤치즈 2018. 9. 17.
반응형

 

 

 

개인적으로 메모장이나 워드패드, sticky 같은 것으로 작성한 것을 문서로 하기엔 허접하고 한글이나 워드를 사용하기에는 쓸데없이 고퀄리티!!라 부담스러울 때, 주로 마크다운(markdown)을 사용한다.

 

마크다운 프로그램을 안드로이드 공부할때 처음 접하게 되서 한 4~5개월 사용하다가 그림 넣기나 링크 삽입 같은거가 불편해 회사에 들어와서는 잘 사용하지 않았다. 

 

그때 기억으로는 애플용은 참 잘되어 있고 좋은게 있던것으로 기억난다. 나는 윈도우 유저이므로 마크다운 프로그램 2~3개를 다운받아서 조금씩 써보고 그나마 가장 편한것으로 골랐었다.

 

그러다 3~4개월 전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이 프로그램을 접하게 되어서 사용하기 시작한 윈도우용 마크다운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뭐 그것을 만든 사람 혹은 회사에서 돈을 받고 이 글을 쓰는건 아니다.

 

순전히 사용자 입장에서 예전에 썻던것 보다 편해서 소개한다.

 

------------------------------------------------------

<22.03.23 내용 추가>

아쉽게도 유료화가 되었다. 

<!-- 22.03.23 내용 추가 끝>

 

 

이름은 타이포라 - Typora. ( https://typora.io/ )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download를 찾아가면 Windows, Linux, OS X 가 있다.

 

(나의 예전에 기억으로는 Windows랑 Linux밖에 없던걸로 기억...;;;)

 

설치파일 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내가 이 프로그램?편집기?에디터? 를 소개하는 이유는 딱 2가지다.

 

 

1. 그림 넣기가 너무 편하다.

 

예전에 썻던건 이미지 코드를 써주고 거기에 경로도 복&붙하고도 잘 안나와서 html문서로 다시 확인하고 뭐 그랬다.  그런데 이건 오른클릭하면 삽입에 가면 이미지가 있다.

 

누르면 파일 찾는 팝업이 나타나고 이미지 찾아서 확인 누르면 끝.....

 

 

 

근데 이게 끝이 아니다. 스크린샷을 한 경우 그냥 붙여넣기만 하면 이미지가 들어가고, 이 이미지를 다른곳에 복사를 할수 있어서 원하는 곳에 복사 저장할 수 있다.

 

 

** 오늘 문서 작성하다가 업데이트를 했는데 새버전에서는 자꾸 실패가 됨...ㅡㅡ;;그래도 임시폴더에 저장이 되어있어서 바로 파일은 가져올수 있음.

 

 

 

2. 마크다운 문서로 만든 후 PDF 파일로 만들었을 때 엄청 편하다.

 

전에 썻던 것은 이게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제목을 넣을 때 사용하는 #을 개략에 자동으로 인식하여 문서가 길게 작성될 경우, 옆에 개략을 클릭해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

 

 

 

그리고 이문서를 PDF로 만들면 개략이 자동으로 목차로 인식이 된다.

 

 

 

 

뭐 2가지만으로도 충분히 타이포라(Typora)를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지금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다.

 

 

마크다운 문서를 사용하고 싶다면 타이포라(Typora)를 써보는 것을 추천.....

 

물론 기본적인 것 #, -, 숫자 이런게 어떻게 나오는지 정도는 알고 사용은 해야겠지만.....

 

 

****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

'컴퓨터 팁 > Markdow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크다운 사용법. 제목과 리스트  (0) 2017.01.23
Markdown 사용준비  (0) 2017.01.22

댓글